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삼위일체


난 기독교인이다. 그러나 기독교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지는 못한다. 사실 그 누구도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면, 교회에서 흔히 듣게 되는 답변은 "이해하려 하지 말고 믿으라"는 것이다. 그러나 알지 못하는 것을 믿는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알지 못하면 도대체 무엇을 믿으라는 얘기인가? 최소한 나에게는 어려운 요구다.

기독교의 여러 교리 중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그 유명한 삼위일체론이다. 너무 복잡한 내용이라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지만, 아니 설명할 능력도 안되지만, 굳이 요약하자면 "성부, 성자, 성령은 하나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는 내용이다. 일단, 문장의 표면적인 의미부터 논리적이지 않다. 더 이상한 점은, 성경 내에 삼위일체라는 개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혹자는, 성경과 상관 없이 후대에 만들어지고 받아들여진 교리라고 주장한다. 물론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 또는 교단은 기독교 내에서 이단으로 취급받는다.

실제 성경을 읽어보면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로 느껴지지 않는다. 각각 별개의 신으로 느껴질 뿐이다. 삼위일체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기독교인들 조차 마음속으로는 성부, 성자, 성령 순서로 위계질서가 잡혀있다는 뜻이다. 성부와 성자는 두명의 신이고, 성령은 신이라기 보다는 메신저에 가까운 느낌이다. 즉, 일반적인 기독교인들 조차 일종의 다신교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더라도 그 것을 말로 표현하는 사람은 없다. 이단 취급을 받고 싶지 않아서다.

"꿈보다 해몽이 좋다"라는 말이 있다. 66권으로 이루어진 성경은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오랜 세월에 걸쳐 기록됐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서로 상충하는 문장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기독교의 뿌리인 성경을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러한 논리적 오류들은 뭔가 그럴듯한 설명을 붙여 말이 되는 것으로 포장하곤 한다.

예를 들면 1권에 "A는 B이다"라는 문장이 있고, 66권에 "A는 B가 아니다"라는 문장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당연히 논리적 오류다. 그러나 기독교에서는 "문장 자체로는 상충하는 듯 보이지만, 각 문장에서 B가 상징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논리적 오류라고 볼 수 없다. 그 이면을 따져보면 결국 같은 의미다."라는 식으로 설명한다. 매우 흔히 있는 일이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삼위일체론 역시 성경의 수많은 다른 부분들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논리적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억지로 만들어진 개념이 아닌가 의심할 수 밖에 없다. 나 역시 기독교인으로서, 그런 불경스런 의심을 품는 것에 대해 죄책감이 들긴 하지만 말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인생의 주연과 조연

인생을 연극이나 영화에 비유한다면, 세상 사람의 90%는 조연 또는 단역이다. 소수의 성공한 사람만이 주연 배우라 말할 수 있다. 즉, 자신의 능력 또는 주변의 환경 덕에 주연이 될 수 있다면 물론 좋겠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조연 또는 단역으로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쉽지만 그게 현실이다. 모든 사람이 주연이 될 수는 없으니까. 그런데,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성인들이 조연 또는 단역으로 살아가는 법을 배우지 못했고,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 역시 오직 주연이 되라는 말만 들으며 성장한다. 그 아이들이 현실의 벽을 깨달을 나이가 되면, 당연히 큰 혼란을 느끼게 되고 꽤나 힘든 적응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항상 자신이 주연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 주변으로부터 조연 또는 단역 취급을 받게 되면, 자신의 부족한 능력으로 어떻게든 주연이 되기 위해 발버둥치게 되고, 그 불가능한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좌절과 실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주연으로 인정받기 위해 무리수를 두다가 결국 실패하고 상황이 더 나빠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너는 주연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조연 또는 단역에 머물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그 현실을 받아들일 준비 역시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자기 자식이 무조건 최고라고 생각하는 대다수의 부모가 그런 교육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성인들 역시 최대한 빨리 환상에서 벗어나 현실을 직시해야 함은 물론이다.

흡연과 언론

가끔 신문 또는 인터넷 기사에서 흡연과 질병의 상관관계를 언급한 기사들을 보면,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참고로, 나는 비흡연자다.) 대부분의 기사는 이런 식이다: "흡연이 폐암 발생 위험을 X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특이한 점은, 폐암 발생 위험이 몇 배 증가한다는 언급만 할 뿐, 실제로 몇%에서 몇%로 증가하는지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는 기사는 거의 없다. (사실,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지만, 내가 세상의 모든 기사를 전부 확인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표현하겠다.) 왜 그럴까?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흡연자든 비흡연자든 폐암 발생 가능성(%)이 너무 낮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예를 들어, 비흡연자의 폐암 발생 위험이 0.1%라고 하자. (당연히 임의로 예를 든 것이다. 실제 수치는 나도 모른다.) 그리고 흡연이 폐암 발생 위험을 10배 높인다고 가정해보자. 그래봤자, 흡연자의 폐암 발생 위험은 1%에 불과하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 "흡연을 하면 폐암 발생 위험이 10배로 높아져서 1%가 된다." 라고 기사를 작성하면... 아마 많은 흡연자들이 "생각보다 별로 높지 않네. 그냥 피우자." 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어쩌면, 흡연의 위험성이 생각보다 작다고 생각해서 새로이 흡연을 시작하는 사람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즉, (확실한 근거가 없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것은 금연을 권장하기 위한 일종의 "계도" 목적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흡연은 나쁜 것이고 금연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지만, 언론이 정확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숨기면서까지 그러한 계도 행위를 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 라는 의문을 지울 수 없다.